늘짝이 하루 일기

명절과 시어머니

늘짝이 2022. 2. 8. 23:27

명절과 시어머니 

 

제주에 내려와 두 번째 명절, 설.

이번엔 어머님과 함께 보내려 모시고 내려왔다.

설 며칠 전에.

 

남편이 비행기를 타고 서울 올라가 모시고 내려왔다.

역시 마중은 공항이야. 

고속버스터미널이었다면 조금 덜 했을 반가움이랄까...ㅋ

 

암튼, 어머님이 오셨다.

그 오시기전까지 나는 바빴다.

나름 9일의 식사 메뉴를 머리로 생각해 장을 봤다.

냉장고 터질만큼 구겨넣었다.

 

그리고 새로 산 이불세트 세탁과 집 대청소.

얼마만의 대청소인가!

내려오시는 당일 새벽 공항으로 출발하기 위해 집 엘리베이터를 탔는데

와~~~ 고장났어. ㅎㅎㅎㅎ

문이 안닫힌다. 뭔가 걸려 다시 열리고, 닫히다 다시 열리고...

그러면서 삑...삑....삑...

새벽 5시 반에....미쳐.

새벽이라 고장신고도 못하고, 그 조용한 새벽에 

문 걸리는 소리와 오래 열려있다고 삑삑대는 소리까지.

출발은 해야하는데 조치를 취할 수도 없고.

메모라도 하고 갈까 하다가 일단 A/S 번호를 찍어 출발했다.

며칠전부터 문이 닫힐 때 한번씩 걸리다 닫혔는데 그게 신호였구나.

 

공항가는 내낸 마음이 너무 불편하면서

문득,

아주 오래 전 천안에서 있었던 일이 생각났다.

그때도 이번처럼 일찍, 급하게 나가야하는 상황이었다.

 

중요한 시험이 있는 날이라 집에서 나왔는데, 와~~~ 

내가 밤에 버린 재활용품들이 집 앞에 널부러져 굴러다니고 

난리도 아니었다.

누가 박스 가져가느라 길바닥에 재활용품들을 그냥

쏟아놓은 것이었다.

정리를 다 하고 가면 시험을 못볼 것 같아 대충 정리하고 

가면서 짜증도 나고, 마음도 불편했었는데....

 

이 엘리베이터 사건이 그날을 떠 올리게 했네.

시간이 촉박한 날 전혀 예상치 못한 상황이 비슷해서. 

9시까지는 관리실도 연락이 안되니 내가 할 수 있는게 없어 마음이 무거웠다.

내가 고장낸 건 아닌데도.

남편을 보내고 집에 와보여 여전히 엘리베이터는 그 상태.

아오~~ 신경쓰여.

9시 되자마자 관리담당자에게 전화를 해 조치해줄 것을 부탁한 후에야 마음이 놓였다.

 

화려한 아침을 맞이한 후 어머님이 오셨다.

일단 어머님도 하루 2끼 드신다고 해서 도착한 날 첫끼는 외식을 했으니

저녁 준비만 하면 되었다.

 

어머님 입맛과 취향이 있으셔서 그냥 어머님께 갈치조림을 맡겼다. 

반찬이 왜 없지? 뭘 많이 산건 같은데...

봄동사서 먹자고 하시네. 음...역시 드실게 없구나...

 

그렇게 하루 지나고, 다음날부터 식사+관광, 식사+관광, 식사+관광.

 

북어국 끓이는데 너무 집중해 밥을 하지 않는 날도 있고,

명절맞이 동그랑땡은 소금을 너무 많이 넣어 짰고,

동문시장 구경 갔다 어머님이 사온 우거지 무침은 당췌 뭔 맛인지...(사실 우거지무침은 처음이라)

오일장에서 사라고 한 콩나물감자도 그닥...

암튼, 내가 한 음식은 다 맛이 거기서 거기라 어머니 손이 몇 번 안가네. ㅎㅎ

어렵다. 반찬 만들기...

 

모처럼 날이 좋은 날 나들이 후 외투 소독을 위해 스타일러를 열었더니

헉! 어머니의 가을 겉옷들이 주루룩 걸려있네.

스타일러를 옷장으로 쓰고 계셨어. 

여기 바람이 엄청 불어 옷 따뜻한거 챙겨오시라 했드만

누구 말을 듣고 오신건지 죄다 가을옷들이었다.

아오~~ 

내 경량패딩 꺼내 드리고 속에 껴 입도록 하고 외출때마다 확인했다.^^

입으셨는지 안입으셨는지. 놀러와 병나실까 싶어서.

 

와 계시는 동안 날씨가 좋은 날이 며칠되지 않았다.

제주 겨울여행은 외부 여행보다 휴식을 위한 여행으로 와야할 것 같다.

너무 강풍이고, 흐린 날이 많아서. 그리고 그 날씨도 수시로 바뀌니...

 

연세가 있으셔 외출하고 오면 6시에도 7시에도 주무셨다. 다음날까지.

물론 중간중간 일어나시긴해도.

대신 일찍 일어나 막 확인하셨다. ㅎㅎ 문이란 문은 다 열어서 ㅎㅎ

내가 어떻게 아냐고?

문이 제대로 닫혀있지 않았으니까. ㅋㅋ

 

그렇게 어머님은 여기서의 9일을 보내셨다.

그리고 뭐 하나 두고 가신 거 없이 잘 챙겨 집으로 가셨다.

가시는 날 여기 계신 동안 찍었던 사진도 인화해서. ^^

 

어머니는 가셨는데 냉장고에 먹다 남은 음식들과 재료들은 남았다.

나는 이것들을 어떻게 해 먹어야하나.

 

재료는 남았는데 당일은 쫌 허전했다. 

꼭 방에서 주무시는것처럼..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늘짝이 하루 일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들으면 단번에 할 수 있는가.  (0) 2022.03.20
길을 걷는다는 것  (2) 2022.03.16
매번 다른 김치 맛  (2) 2022.01.25
넘어진다는 것.  (0) 2022.01.21
종이 한 장 차이 맞네  (0) 2022.01.12